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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토성극장(유료) 블루스페이스(무료) 거창읍일원(무료) 장미극장(무료)
7.28 (금) 전주문화재단 마당극
"천하 맹인,
눈을 뜬다"

오후8시
    서일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시련”
오후 9시 25분
7.29 () 극단 벼랑끝날다
음악극 “크라운타운”
오후 8시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연기예술학과
“쇼팔로비치 유랑극단”
9시 50분
7.30()     여주대학교,
연예뮤지컬연기과
“쇼팔로비치 유랑극단”
9시 50분
7.31(월) SCAU 뮤지컬
“아가씨와 건달들”
오후 8시
  독일 스타피큐렌
“소통”
(오후4시~6시)
호원대학교,
공연미디어학부 연기과
“인人 . 食식”
10시 10분
8.1(화) 극단목화 음악극
“김유정의 봄봄”
오후 8시
  서울종합예술실용대학교,
연극학과
“혈맥”
9시 30분
8.2(수)     계명문화대학교,
생활음악학부 뮤지컬학과
“오장군의 발톱”
9시 30분
8.3(목) 극단 초인
“기차”
오후 8시
    청운대학교,
무대예술학과
“메타연극 하녀들”
9시 40분
8.4(금) 페르소나 뮤지컬
“셰프”
오후 8시
    kac한국예술원대학교,
연극/뮤지컬과
“한여름밤의 꿈”
9시 25분
8.5(토) 페루
안데스뮤직
오후 7시 20분
  대경대학교,
연극영화과
“금 따는 콩밭”
9시 25분
8.6(일)   벨라루스
유로뮤직
오후 7시 20분
  세종대학교
글로벌지식평생교육원,
연극학과 “대한국인”
오후 5시
거창국제연극제의 다양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방문하시는 분들은 공지사항을 꼭 확인해 주세요!
제목 제29회 거창국제연극제 세계초연희곡 심사평
등록일 2017. 08. 14 조회수 336
29회 거창국제연극제 세계초연 희곡공모 심사평
 
세계초연희곡공모의 개요.
 
)거창연극제육성진흥회가주최하고 사)거창국제연극제집행위원호가 주관한 제29회 거창국제연극제에서는 2005년부터 희곡작가 발굴과 세계초연공연제작을 위한 세계초연희곡 공모 제도를 실시해오며 주옥같은 작품과 걸출한 작가를 발굴, 배출하고 수상작을 무대형상화 할 수 있는 극단을 선정, 제작비를 지원해, 이듬해 거창국제연극제에 세계초연공연을 해오며 축제의 품격을 높여왔다.
 
그동안 수상한 공모 작을 무대 제작한 작품은, <해피! 오 해피!>, <그 여자의 바다>, <살거나 견디거나 죽거나 헛되거나>, <녹색태양>, <범재리 풍경>, <물의 나라>, <먼지가 되어>, <눈바래기>, <개똥밭>, <오월의 석류> 등 수작들이 많았으며 <해피 오 해피>는 여러 해 서울을 비롯한 국내공연과 프랑스 해외공연까지, <오월의 석류>는 연속 4년 동안 국내공연으로 출중한 레퍼토리가 된 한 작품들이다.
 
이와 같이 거창국제연극제 세계초연희곡공모는 공연제작에 목적을 두고 무대형상화 가능한 우수한 희곡을 선정하는데 심사의 기준을 삼고 있다.
 
심사평
 
17편의응모작 가운데 예선심사를 거쳐 노미네이트 된 응모작은 여섯 편이다. 최일걸의 <꽃의 누설>, 한민규의 <월화> <최후의 전사>, 윤교환의 <날 위해, 당신이 해줄 수 있던 일>, 유현규의 <모델, 화가를 그리다>, 정재춘의 <붉은 오르골>이다. 여섯 작품 모두 작의가 참신하고 구성력도 탄탄해 여느 해 보다 희곡으로서 완성도가 높은 작품들이다.
 
-최일걸의 <꽃의 누설>은 구성이 간결하고 메시지가 선명하나 최노인과 아들 진후 의 복선과 갈등대립 구조에 있어서 전개 프로세스가 급작하게 비약한 것이 아쉬웠다.
 
-한민규의 <월화>는 한국근대극의 여자배우 이월화의 연극인생을 소재로 한 1920년대 신극풍토를 4막으로 구성한 작품으로 연극사적인 가치가 높으나 사실전개에 비중을 두다보니 인물들의 성격이 파묻히고 드라마틱 서스펜스가 축약 되지못해 긴장이 풀어져 핵심이 분산된 것이 흠결이었다.
 
-한민규의 <최후의 전사>는 고려시대 삼별초의 난을 소재로 전개한 역사극인데 소재는 독창적이나 주제를 몰고 다니는 전개방식이 압축되지 않고 산만해 무대극보다 영화에 적합한 스토리텔링으로 무대적 한계가 드러나 보였다.
 
-윤교환의 <날 위해, 당신이 해줄 수 있던 일>신군부시절, 잔인한 정치폭력에 대한 분노와 저항, 사랑의 희생, 소유에 관한 인간의 극한상황을 시공을 넘나드는 극의 흐름과 인물의 극대칭 설정이 돋보이나 관념적 자아의 쏠림현상으로 사건의 충돌에 의한 탄력이 결여 된 것이 흠이었다.
 
-유헌규의 <모델, 화가를 그리다>는 사건과 인물의 설정은 진부하고 다소 독창성이 떨어지는 소재였다.
 
-정재춘의 <붉은 오르골> 극의 구조가 스피드하고 현장감이 살아있으나 임한수와 서상도의 인물관계가 너무 객체화되어 주체적 대립의 간격이 벌어져 사건은 보이는데 인물이 형상화되지 못해 반전의 역량이 반감된 것이 아쉬웠다.
 
심사결과
 
총체적으로 거창국제연극제의 세계초연희곡공모의 성격은 희곡자체의 작품성 못지않게 실재적인 무대공연작품으로 무대형상화 할 수 있는 제작상황도 고려하는데 다른 공모와 차별성이 있다. 예선을 통과하고 노미네이트 된 6작품은 작품성과 구성력 독창성은 농축되어 있어나 소재의 진부성 및 극적인 개연성이 확장되지 못한다거나, 사건과 인물의 비중의 불균형으로, 극의 긴장감이 미진해, 무대형상화를 위한 공연제작의 타당성과 당위성, 효과성을 심도 있게 다면 평가했을 때 아쉽게도 수상작이 없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세계초연 공모에 응모해 주신 작가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내년을 기대해 본다.
돌을 갈아 옥을 만들고 옥은 갈아야 빛이 난다.”
 
2017814
 
심사위원 : 이종일(연출가), 김삼일(연출가), 박원묵(연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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