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 토성극장(유료) 블루스페이스(무료) 거창읍일원(무료) 장미극장(무료)
7.28 (금) 전주문화재단 마당극
"천하 맹인,
눈을 뜬다"

오후8시
    서일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시련”
오후 9시 25분
7.29 () 극단 벼랑끝날다
음악극 “크라운타운”
오후 8시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연기예술학과
“쇼팔로비치 유랑극단”
9시 50분
7.30()     여주대학교,
연예뮤지컬연기과
“쇼팔로비치 유랑극단”
9시 50분
7.31(월) SCAU 뮤지컬
“아가씨와 건달들”
오후 8시
  독일 스타피큐렌
“소통”
(오후4시~6시)
호원대학교,
공연미디어학부 연기과
“인人 . 食식”
10시 10분
8.1(화) 극단목화 음악극
“김유정의 봄봄”
오후 8시
  서울종합예술실용대학교,
연극학과
“혈맥”
9시 30분
8.2(수)     계명문화대학교,
생활음악학부 뮤지컬학과
“오장군의 발톱”
9시 30분
8.3(목) 극단 초인
“기차”
오후 8시
    청운대학교,
무대예술학과
“메타연극 하녀들”
9시 40분
8.4(금) 페르소나 뮤지컬
“셰프”
오후 8시
    kac한국예술원대학교,
연극/뮤지컬과
“한여름밤의 꿈”
9시 25분
8.5(토) 페루
안데스뮤직
오후 7시 20분
  대경대학교,
연극영화과
“금 따는 콩밭”
9시 25분
8.6(일)   벨라루스
유로뮤직
오후 7시 20분
  세종대학교
글로벌지식평생교육원,
연극학과 “대한국인”
오후 5시
거창국제연극제의 다양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방문하시는 분들은 공지사항을 꼭 확인해 주세요!
제목 제5회 거창실버연극제 수상 결과 공고
등록일 2013. 05. 20 조회수 3,059
첨부파일 제5회 거창실버연극제 심사총평.hwp (1) Size : 28.5 Kb
제5회 거창실버연극제 폐막식 보도자료(2013.05.16.hwp (1) Size : 147.5 Kb
제5회 거창실버연극제 시상식 내역.hwp (1) Size : 29 Kb
제5회 실버 현수막2.jpg (1) Size : 560.6 Kb
   

   

  

시상 내역

 

 

개인상 각 팀별 1명

 

 

작품명

성함

 

1

울산 실버연극단 (사)울산시니어포럼?경숙이, 경숙 아버지

경숙 역

노원선

 

2

화정종합사회복지관 화정실버공연단?내 생애 마지막 일주일

노모 역

최무임

 

3

거창문화원 실버청춘연극단-굳세어라, 금순아

모친 역

이순자

 

4

서울노인복지센터 탑골문화예술학교 연극반-노인, 새 되어 날다

안노인 역

황복연

 

5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무지개 숲을 찾아서

거북 역

조인형

 

6

청원군노인복지관-변학도의 생일잔치

변학도 역

김의균

 

7

동구노인종합복지관-우리 금순이

오빠 역

강성용

 

8

정읍시노인복지관-홍도야 우지마라

영호모 역

이남득

 

9

남양주시노인복지관-미워도 다시 한 번

대룡 역

설무일

 

 

 

 

 

 

 

 

 

 

■ 연출상

 

상장과 시상금 50,000원 수여

1

남양주시노인복지관

미워도 다시 한 번

김학재

 

 

■ 지도자상

 

상장과 트로피 시상금 50,000원 수여

1

화정종합사회복지관 화정실버공연단

내 생애 마지막 일주일

박동민

 

 

■ 남자연기대상, 여자연기대상

 

상장과 시상금 50,000원 수여

1(남)

청원군노인복지관

이몽룡 역

유규종

 

2(여)

남양주시노인복지관

주연 역

박선자

 

 

 

 

 

■ 단체상

 

■ 동상 3팀

 

동상은 상장과 프로피, 시상금 100,000원이 수여

1

서울노인복지센터 탑골문화예술학교 연극반

노인, 새 되어 날다

2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

무지개 숲을 찾아서

3

거창문화원 실버청춘연극단

굳세어라, 금순아

 

 

■ 은상1팀

 

은상은 상장과 프로피, 시상금 200,000원이 수여

1

청원군노인복지관

변학도의 생일잔치

 

 

■ 금상 1팀

 

금상은 상장과 프로피, 시상금 300,000원이 수여

1

정읍시노인복지관

홍도야 우지마라

 

■ 대상 1팀

 

대상은 상장과 프로피, 시상금 500,000원이 수여

 

단체명

작품명

 

남양주시노인복지관

미워도 다시 한 번

 

 

 

 

 

심사 총평

 

 

 

올해로 거창 실버 연극제는 5회 째를 맞이 합니다. 우선 많은 작품들이 참가 신청을 하였으나 예산 부족으로 참가 신청팀을 다 수용못한 점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집행부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점으로 지적됩니다.

 

하지만 계속 지적 되어왔던 1일 1팀의 공연은 올해부터 개선되어 연극제가 좀 더 질 적인 발전을 한 것 같습니다. 한정된 공연장에서 여러 팀이 공연을 하게 되면 무대 셋업부터 조명, 음향의 셋업까지 많은 시간을 요하게 됩니다. 때문에 같은 공연장에서의 하루 2팀의 공연은 분명히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의 경우는 예산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1일 1팀으로 배정하여 우선 참가팀의 스탭 플레이를 원활하게 하였으며 참가 실버 팀들이 공연 후 거창을 관광할 수 있는 여유까지 확보케 하여 미래 실버 연극제 발전에 대한 외형적 틀을 갖추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참가 팀들의 스탭 플레이는 작년과 다름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 올해가 처음이라 매 년 해 오던 습관대로 무대와 조명, 음향을 셋업을 한 것은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이렇게 머무를 수 없습니다.

 

때문에 올해는 단단한 무대 구성과 그 구성에 의한 공간창출, 그 공간에 대한 조명 디자인, 또한 연습을 통한 그 장면변화의 자연스러움에 심사 기준의 가중치를 높였습니다. 모두 좋은 작품입니다만 올해도 몇 가지는 지적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첫째, 작년과 마찬가지로 연출하시는 분들의 무대공간의 입체적 사용을 다시 권합니다. 즉 무대 공간의 창출은 극중 장면의 공간이동이 일어 날 때 똑같은 무대 위라도 다른 장소에 와 있구나하는 인식을 관객이 재빠르게 느끼게 해 주기 위한 연출의 테크닉입니다.

 

따라서 영화와는 달리 장소이동이 없는 연극연출에서는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간단한 예로 무대 중앙에 덧마루 한 장, 큐빅 한 개만 갖다 놓아도 그 물체의 앞과 뒤, 좌와 우, 그 물체 위까지 등, 간단하게 생각해도 다섯 가지 공간이 창출 됩니다.

 

이것을 조명을 통해 각각의 위치를 강조해 주면 관객들은 쉽게 공간배분에 대한 이해를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어 시간의 변화와 장소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뒷 배경의 걸개막 하나만 걸어 놓고 무대 앞에 일렬로 주욱 늘려 세워놓은 배우들을 보류 때 마다 신경질이 납니다. 그게 자신의 연출력을 다 한 것입니까? 정말 따분합니다. 평면의 무대 위에서 조명 변화 별로 없는 무대 위의 연기를 보고 있으면 무엇을 연출했는지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고든 그레이크부터 막스 라인하르트까지, 특히 막스 라인하르트의 실험적 공간창출은 연극에 새로운 힘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제 현재의 연출가들은 그들의 고민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공간의 창출. 그것은 연출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입니다.

 

둘째, 올해도 노래와 춤을 이용한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작품흐름과 무관한 음악사용과 춤의 사용으로 오히려 작품 몰입에 방해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대사 훈련을 더 해서 연기자 상호간의 감정이나 대사의 주고받음에 공간이 뜨지 않게 하는 것이 어르신들의 정신 건강에 더 이로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셋째, 작품을 연습하는 팀과 함께 어레인지(arrange), 즉 대본을 정리할 때 극을 흐름을 생각해서 정리를 하셔야 할 것입니다. 어떤 작품을 보면 흐름이 뚝 뚝 끊겨 보는데 여간 불편했을 뿐만 아니라 어떤 작품은 갑자기 연극이 끝나 버려 당황한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품을 짜임새 있게 만들라고 부탁하고 싶습니다. 실버 연극제는 연기자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어쩌면 연출을 보신 선생님의 역량에 따라 작품의 수준이 평가된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어르신들이 연기를 잘하면 좋지만 그분들에게서 프로적인 연기를 요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출하신 그 분 작품의 수준 속에서 어르신들이 연극을 즐기는 것입니다. 때문에 연출 선생님들께서 좀 더 분발하셔야 합니다. 물론 여러 곳을 지도하시느라 힘드시다는 것은 이해합니다만 몇 십년 후의 자신이라 생각하고 좀 더 성심으로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3. 5. 16.

심사위원장 현 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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